‘시맨틱 웹과 지식경영 시스템’ 워크샵


워크샵 개요

  • 제목 : 시맨틱 웹과 지식경영 시스템 (Semantic Web and Knowledge Management System)
  • 일시 : 2002년 11월 15일
  • 장소 : 한국과학기술원 테크노경영대학원 대강당
  • 워크샵 등록
  • Semantic Web and Web Services User Group - 시맨틱 웹/웹 서비스 관련 메일링 리스트

워크샵 프로그램

Time Title Speaker
09:00-09:30 Registration
Introduction Session(Chair : 류광택 부장, 한국전산원)
09:30-10:10 시맨틱 웹을 이용한 차세대 지식경영시스템의 구조

HTML의 자료는 사람에게 보여주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그후 소프트웨어 에이전트가 HTML에 내재된 데이타 구조를 이해할 수 있도록 XML이 개발되었고, 정형화된 규칙을 포함한 지식의 표현을 XML과 연계되게 하기위한 시맨틱웹의 연구가 최근에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주로 추진되고 있는 시맨틱웹의 연구방향으로는 사람이 보는 HTML의 자료를 에이젼트가 동일하게 처리한다는 보장이 없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사람과 에이젼트가 동일한 처리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구조인 XRML (eXtensible Rule Markup Language)를 제안하였다. 이 발표에서는 XRML의 구조와 응용 사례를 설명한다.

이재규 교수
10:10-10:50 W3C 기술 표준화 동향과 시맨틱 웹 (The trends of W3C Technical Standardization and Semantic Web)

W3C(World Wide Web Consortium)은 사실표준화 기구로서 웹에 관련한 표준을 제정하는 비영리 기구이다. 1994년 이래 W3C는 웹을 위한 다양한 표준 기술을 개발하였으며, 1998년 XML의 개발로 관련 기술은 더욱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W3C는 최근 활동중의 하나로 시맨틱 웹(Semantic Web)을 차세대 웹으로 규정하고 그 기술을 위한 표준 제정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세미나에서는 W3C의 웹관련 다양한 표준화 활동을 소개하고, W3C에서 주장하는 시맨틱 웹의 백그라운드, 개념, 향후 전망 및 우리의 대응 방향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한다.

박기식 박사
(W3C 대한민국 사무국/ETRI 표준연구센터)
10:50-11:30 온톨로지 기반 지식경영의 개요 (Overview of ontology-based knowledge management)

온톨로지는 지식의 구조를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형태로 표현하는 기술로서 시맨틱 웹의 구현을 위한 가장 핵심적인 요소기술이다. 이 발표에서는 (1) 온톨로지 표현 언어의 구성요소, (2) 온톨로지 툴의 종류와 기능에 대한 평가, (3) 온톨로지 기반의 지식시스템 구축 방법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한다. 이와 함께 온톨로지 기반의 지식시스템 구현과 관련된 연구 및 개발 주제들에 대하여도 살펴본다.

김홍기 교수
(단국대학교 경상학부 경영정보)
11:30-13:00 Lunch
Application Session (Chair : )
13:00-13:40 웹 서비스에서의 시맨틱 웹의 적용 방안 (Application of the Semantic Web to the Web Services)

현재의 웹 서비스 기술 현황과 문제점 분석을 기반으로 성공적인 웹 서비스를 위한 시맨틱 웹 적용의 필요성을 살펴본다. 관련 연구 사례들을 통해 향후 시맨틱 웹을 기반으로 한 웹 서비스 프레임워크와 기술 방향을 전망한다.

이규철 교수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13:40-14:20 시맨틱 웹을 이용한 기업간 전자상거래 칸텐츠의 표현과 통합 (Representation and Integration of B2B Contents for Electronic Commerce Using the Semantic Web)

시맨틱 웹은 의미를 보다 정교하게 표현하고, 지식을 유추할 수 있어서, 상호 독립적인 기업간의 거래에서 교환되어야 할 칸텐츠 (전자문서, 제품 카탈로그, 비즈니스 프로세스 등) 의 표현과 통합에 매우 적합하다. 이 발표에서는 시맨틱 웹을 이용한 기업간 전자상거래 칸텐츠의 표현과 통합의 필요성 및 의미를 검토하고, 대표적인 기업간 전자상거래 프레임워크 (ebXML, 웹서비스 등) 에 적용하는 방안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한다.

김형도 교수 (아주대학교 정보통신전문대학원)
14:20-15:00 토론 이전 세션 참가자
15:00-15:30 Coffee Break
Case Study(Chair : 류명환 상무, LG CNS)
15:30-16:10 GRAIL 기반 의학 지식표현시스템(A medical knowledge representation system based on GRAIL)

체계적인 의학지식의 표현을 위한 모델링 언어인 GRAIL 기반의 의료 온톨로지는 상이한 의료정보시스템들 간의 정보 공유와 재사용을 가능하게 한다. 이 발표에서는 그동안 맨체스터 대학과의 공동연구를 통한 치의학 분야 지식모델링의 사례를 소개한다. 또한 GRAIL기반의 온톨로지 시스템인 GALEN에 대한 개요와 시맨틱 웹에의 적용가능성에 대하여도 살펴본다.

김명기 교수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의료정보학)
16:10-16:50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지식관리시스템 사례 (시맨틱 웹의 적용 가능성을 중심으로) (Knowledge Management System in ETRI : A Case study)

97년 지식경영과 지식관리시스템의 개념이 국내에 소개되기 시작한 이후로 현재까지 많은 기업들이 이러한 지식경영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시도들을 하고 있으며, 다양한 KMS 제품들과 구축 사례들이 발표된 바 있다. 본 발표에서는 국내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의 지식경영과 지식관리시스템 구축 사례에 대해 소개하고, 현재 구축된 환경에 새로운 기술인 시맨틱 웹의 향후 적용 가능성에 대해 검토한다.

전종홍 선임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지식정보팀)
16:50-17:30 온톨로지 기반의 반자동 질의응답 시스템 (An Application of Semantic Web Technologies: Ontology-Based Automatic Q&A Systems)

시맨틱 웹의 기반기술에 대해서는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과 함께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막상 시맨틱 웹의 구체적인 응용 분야를 발굴하고 개척하는데는 지금까지 소홀했던 면이 있다. 본 발표에서는 삼성SDS가 연구하고 있는 시맨틱 웹의 응용기술의 하나로서, 반자동 질의응답 시스템의 구축과 관련된 그 동안의 경험과 앞으로의 계획을 공유하고자 한다.

김승겸 박사 (삼성SDS 정보기술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