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3C SOAP 버전 1.2 후보권고안 발표


http://www.w3.org/ – 2003년 5월 7일 — 월드 와이드 웹 컨소시움 (W3C; World Wide Web Consortium)은 SOAP 1.2 메시징 프레임워크(Message Framework)SOAP 1.2 추가부분(Adjuncts)입문서(Primer)의 3가지 사양으로 구성된 SOAP 버전 1.2 후보권소안을 공개하였다. SOAP 1.2는 웹과 같이 집중 관리가 아닌 분산 환경에서 구조화된 정보 교환용의 경량 프로토콜이다. W3C 후보권고안은 W3C 기술 총괄 책임자, W3C의 각 워킹 그룹, 그리고 일반적인 개발자에 의하여 구현 및 상호운영성에 관한 검증 결과와 검토를 거친 다음 공개된다. SOAP 1.2에 대한 W3C 회원의 최종 검토기간은 2003년 6월 7일까지이다.

W3C 기술 총괄 책임자인 팀 버너스리(Tim Berners-Lee)는 SOAP에 대하여 “오늘을 기점으로 SOAP 1.2의 채용을 주저하고 있는 개발자는 꼭 봐야 한다. SOAP 1.1의 문제점 150여개를 포함한 400여개의 문제점을 해결한후, 문제점에 대한 엄밀한 구현을 거쳐 W3C XML 프로토콜 워킹그룹은 최종 검토를 위한 진정한 SOAP 표준 사양인 SOAP 1.2를 탄생시켰다.”하고 말하였다.

표준화되고 유연한 메시지 교환 모델에 기반한 견고한 웹서비스

웹과 같이 네트워크화되고 집중 관리가 아닌 분산환경에서의 데이타 전송은 오늘의 컴퓨팅 환경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존재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XML이 데이타 포맷으로 적합한것으로 인식됨에 따라 소프트웨어, 머신, 또는 조직간을 불문하고 전송이 필요한 어플리키이션 레벨에서의 전송 프로토콜로 송신자와 수신자간에 XML을 이용한 통신을 시도하게 된다.

2000년 9월의 작업 시작 이래, W3C의 XML 프로토콜 워킹 그룹은 W3C의 기술 노트인 SOAP/1.1을 기초로 XML 프로토콜 요구사항 및 SOAP 1.2 사양의 책정 작업을 진행하고 왔다. 몇개의 초안이 책정되고 개발자들로부터는 귀중한 의견을 받고 서로 운용가능한 구현의 검증을 거쳐 W3C XML 프로토콜 워킹그룹의 SOAP 1.2의 책정 작업이 완료되었다.

세련된 처리 모델과 W3C 권고안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SOAP 1.2

W3C XML 프로토콜 워킹그룹은 XML을 이용하여 분산된 환경에서 통신을 위한 2개 이상의 단말에서 사용가능한 기술을 개발하는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은 간결하고 확장 가능한 메시지 교환 형식을 이용하여 견고성, 간결성, 재이용성, 상호운영성을 겸비한 계층 구조가 가능해지는것이다.

SOAP 1.2는 메시지 프레임워크와 부속부분으로 이루어진 XML 기반의 메시지 시스템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SOAP 1.2 Message Framework는 SOAP 메시지의 처리 규칙을 기록한 처리 모델, 개발자가 SOAP 메시지의 내외에 있어 확장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 확장 가능 체제, SOAP 메시지의 구성 규칙을 기록한 메시지 구성 법, HTTP와 같은 하층 프로토콜을 이용하는 SOAP 메시지의 교환 방법을 지정한 규칙을 기록한 처리 모델을 각각 제공한다.

SOAP 1.2 Adjuncts는 부속집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것에는 원격절차호출(RPC) 의 기술 규칙, SOAP 메시지의 인코드 규칙, SOAP 의 기능 및 프로토콜의 바인딩 방법의 기술 규칙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Web의 메커니즘에 근거하여 교환되는 SOAP 메시지를 허용하며, HTTP 1.1을 이용한 SOAP의 표준 바인딩 방법이 제공되고 있다.

SOAP 1.2는 워킹 그룹 헌장에 나타나 있는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XML 기술과의 적합성도 보증하고 있다. SOAP 1.2는 W3C의 XML스키마와 완벽히 융화되도록 설계되었고, 방대한 XML용 툴을 이용함으로써 SOAP용의 유틸리티 툴의 효과를 최대한으로 함과 동시에, 금후의 WSDL의 책정 작업의 연결고리가 된다. 또, 여러 XML 언어의 혼재를 가능하게 한 유연하면서 경량의 메커니즘인 XML Namespaces도 이용하고 있다.

또한, 개발자가 보다 좋은 어플리케이션을 기술할 수 있도록, 에러 메시지의 개선도 포함되어 있으며, SOAP/1.1에 포함되어 있는 애매성을 배제하고, 세련된 처리 모델이 기술되고 있다.

구현 시험에 근거하여 최종 권고안으로 향한 SOAP 1.2

후보 권고안의 기간종료후, 사영에 근거한 구현의 실행 가능성이나 상호운용성을 확보 해야 하고, W3C 회원 조직이나 다른 독립한 개발자들에 따라서 구현된 7개의 SOAP 1.2 구현에 대한 보고가 W3C XML 프로토콜 워킹 그룹에 의하여 모아 종합된다. 이는 SOAP/1.1 사양에 대한 것만이 아니고, SOAP 1.2 사양에 대한 것도 포함하고,일반적으로 대한 리뷰 기간의 때에 보고된 400개를 초과한 기술적 내지 편집상의 문제점이 워킹 그룹에 의하여 이미 확인되어 해결되고 있다.

워킹 그룹은 현재, AT&T, BEA Systems, 캐논, DaimlerChrysler Research and Technology, Ericsson, 후지쓰, IBM, IONA Technologies, Macromedia, 마쓰시타 전기 기구, Microsoft Corporation, Oracle Corporation, SAP AG, SeeBeyond, Software AG, Sonic Software, Sun Microsystems, Systinet, TIBCO Software Inc., Unisys 등 기술이나 업계를 리드한 많은 조직에 의하여 구성되고 있다.

SOAP Version 1.2의 제정은 W3C 회원 이외의 개발자 커뮤니티나 동일한 활동을 진행한 다른 조직등으로부터도 귀중한 코멘트가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