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3C XForms 1.0 권고안 발표


http://www.w3.org/ – 2003년 10월 14일 — 월드 와이드 웹 컨소시움 (W3C; World Wide Web Consortium)은 XForms 1.0을 W3C 권고안으로 공개하였다. XForms 1.0은 서로 다른 목적, 표현, 그리고 XML 형태의 결과를 조합하는 차세대 웹기반의 폼의 기반 기술이다.

W3C의 권고안은 W3C에 의하여 책정된 본 사양이 안정적이고, 웹의 상호운영성 확보가 가능하며, W3C 회원사에 의하여 검토되고, 업계에서 사양의 채택이 지지되는것을 나타내고 있다.

10년이 지난 지금이 웹에서의 폼을 업그레이드 할 시기

웹에 HTML 폼이 도입된것은 1993년이며, 이를 통하여 웹에서의 정보 수집과 트랜잭션의 수행이 제공되었다. 당시 웹 접근에 이용되고 있던 디바이스와 마찬가지로 폼을 위한 구조는 많은 사용자의 요구에 의한것이었다.

그러나 현재 10년이 경과하고, 최초의 HTML 폼의 설계는 그 한계를 드러나고 있다. 사용자는 지금, 휴대 전화나 핸드 헬트 기기로부터, 또는 음성에 의한 화면을 읽고, 사용자 보조 기술을 이용하여 웹에 접근하고 싶다고 바라고 있다. 또한 폼의 작성자는 HTML 폼이나 웹 이외에서 이용된 폼 기술로 얻어진 경험에 근거하여 보다 우수한 기능을 필요로 하고 있다. 폼 작성자는 목적과 표현, 그리고 폼의 입력 결과를 명확하게 분리하는것, 그리고 스크립트 기술을 가급적 적게 사용함과 동시에 폼 컴포넌트를 최대한으로 재사용하고 싶어 한다. 그리고 물론, XML로 방향을 옮긴 회사들은 비지니스 프로세스에 폼을 통합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W3C의 XForms를 이용하는것에 의하여 폼 작성자는 사용자 편리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보다 강력하고 유연한 기능을 얻을 수 있다”라고 W3C XForms 워킁그룹 의장인 Steven Pemberton은 설명하였다. 또한, “XForms 워킹 그룹은 폼 개발자에 대하여 폼 컴포넌트의 개발이나 재사용, 웹서비스에의 통합, 사용자나 기기에 있어서 지금까지 실현 불가능한 기능의 실현을 용이하게 하는 모델을 제공한다.”라고 설명하였다.

목적과 표현, 입력 결과를 명확하게 분리하는 XForms

HTML 폼은 기능적인 부분과 표현을 위한 마크업이 합쳐져 있다. XForms는 폼 적성자로 하여금 폼의 목적의 기술, 폼의 표현 부분, 그리고 실제로 입력된 데이타인 입력 결과를 XML 형태로 각각 분리하고 구별할 수 있도록 한다.

전통적인 HTML 폼을 XFroms 모델, 입력된 데이타, 그리고 XForms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세가지 부분으로 분리함으로써 폼의 내용과 표현을 명확하게 분리하였다. 이러한 분리는 다음과 같은 새로운 이점을 가져오게 되었다.

  • 재사용성 : XForms 모듈은 그 폼으로 모으려고 하는 정보와는 관계 없는 것으로 재사용할 수 있다.
  • 기기 독립성 :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어부는 추상화된다. – 즉, 단지 인터페이스라고 한 기능을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 따라서, 다른 기능을 가진 서로 다른 기기에 쉽게 전달될 수 있다.
  • 접근성 : 폼의 내용과 표현을 분리하는것에 의하여, 사용자 보조 기술이 필요한 사용자도 보다 용이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어부는 라벨이라고 하는 모든 관련된 메타 데이타를 캡슐화 한다. 이에 따라, 다양한 입력이나 표현 방식으로 대응할 수 있으며, 어플리케이션의 접근성을 향상시킨다.

실제 XForms 기술은 일반 사용자에 대하여 기능적인 누락 없이, PDA, 휴대 전화, 스크린 리더, 또는 일반적인 데스크탑 컴퓨터에 이르기까지 동일한 폼의 제공을 가능하게 한다.

폼 작성자를 도우며, 사용자 편리성을 향상하는 Xforms

XForms는 지정한 입력창에는 전자메일 주소만 입력할 수 있는 기능, 합계난에는 개별적인 항목의 합계를 표시하는 기능, 또는 현금으로 지급한 경우에는 신용카드 번호의 입력은 필요로 하지 않는 기능과 같이 폼으로부터 입력된 값의 속성이나 폼으로부터 입력된 값 사이의 관계를 폼 작성자가 지정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이들은 기존의 HTML 폼에서 필요한 방대한 양의 스크립트 기술을 이용하는 대신에 있는 입력창에 대하여 “required”라는 단순한 속성을 선언하게나 입력된 값의 타입을 지정하거나 하는것으로 지정할 수 있다.

이는 사용자로부터 폼 입력에 있어서 어떤 과부족이나 잘못에 대해서도 폼 송신전에 브라우저에서 항상 경고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 편리성이 현저하게 향상된것을 시사하고 있다.

온라인 폼에 XML 기능을 도입하는 XForms

XML은 XForms 모델의 핵심 기술이고, XForms 기술에 다음과 같은 이점을 제공한다.

  • XForm에 입력된 데이타는 데이터 현이 규정되어 있어 검증이 가능하고, 처리도 용이한 데이타, 즉, XML 데이타로 얻어진다.
  • 인스턴스 데이타로 불리는 결과의 기술방법을 XML 1.0을 사용함으로써 입력된 데이타의 국제화에 대응도 보증된다.
  • XForms는 XML 문서를 편집하는데도 이용할 수 있다.
  • 비지니스 프로세스에 XML 스키마를 이용하고 있으면, 입력 데이타의 검증에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다.
  • 폼 전체는 갱신하면서 그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XFroms 사이에서 XML 스키마를 재이용 할 수 있다.
  • XForms와 웹서비스는 서로 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웹서비스에 유저로부터의 입력을 통합한것도 가능해 진다.

더욱이, XForms는 당초 XHTML에 통합하기 위하여 개발되었으나, SVG와 같은 다양한 마크업 언어에도 적용이 가능한다. XForms는 W3C 기술인 XML Events를 이용하여 일반적인 사용 형태를 위한 XML 기반의 이번트 핸들러를 정의하며, 따라서 XForms 문서의 대부분이 정적으로 분석되고, 이벤트 핸들어에 필요한 복잡한 스크립트의 사용을 억제할 수 있다.

이미 광범위하게 구현된 XForms

XForms만큼 빠르게 광범위하게 구현된 W3C의 사용은 없었다. 현재 구현은 PDA, 음성 브라우저, PC, 그리고 메신저 클라이언트와 같은 다양한 기기에 같은 폼을 전달 할 수 있다. 대규모 사용자 커뮤니티도 형성되어, 특히 영국의 전자 정부 상호운영체제(e-Government Interoperability Framework, Part Two: Technical Policies and Specifications 의 14 페이지) 문서에는 “W3C에 의하여 정의된 XForms 1.0 표준을 사용한것”이라고 업금되고 있다.

모바일 단말에 구현되는 XForms를 위한 XForms의 모바일 프로파일인 XForms Basic은 현재 W3C의 후보 권고안이다. 모바일 기기용의 구현 사례가 XForms의 구현 시험에 합격하면 W3C의 권고로 될 예정이다.

 

업계의 리더들로 구성된 XForms 워킹 그룹

폼 기술과 같은 경쟁이 심한 분야에 있어, 만명이 이용한 표준 기술의 개발에 상당히 많이 함께 참가한 것은 극히 드물게 드문 것이다. W3C XForms 워킹 그룹은 현재의 웹 기술 다음의 차세대 웹 기술 개발을 목적으로 기술자나 업계 리더가 모일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한다. XForms 워킹 그룹에는 Adobe, CWI, Cardiff, 헬싱키 공과 대학, IBM, Mozquito Technologies, Novell, Oracle Corporation, Origo Services, PureEdge, SAP, Sun Microsystems, x-port.net Ltd 및 W3C 회원, 초빙 전문가가 참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