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3C

8개월 만에 12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참여한 W3C 커뮤니티 그룹이 웹 혁신을 이끌다.

5월 W3C 회원사 미팅에서 혁신과 표준화에 주목한다



http://www.w3.org/ — 2012년 5월 9일 – 웹 혁신의 가속화를 위해 W3C 커뮤니티 그룹출범된 후 8개월 만에, 1200명 이상의 사람들이 80개의 그룹에 참여하고 있으며, 참여자들의 관심사는 모바일 프로파일, 웹 게임과 빅 데이터 등 매우 다양하다.

"우리는 W3C에서 이루어 지는 웹 기술에 관한 논의가 더욱 다양하고 풍성해야 한다는 바람이 있었다. 그리고 지금 출발이 상당히 순조롭다. 다양한 다지인 선택(예: 관대한 저작권 라이선스 permissive copyright license)이 가능하기 때문에 커뮤니티 그룹은 중요 주주들에게 환영받는 작업 환경이다. 프로그램이 지금은 신생이긴 하지만, 매우 유망하며 커뮤니티 그룹의 활성화로인해 지속적으로 성장할 발전할 것이다."고 제프 자페(Jeff Jaffe – W3C CEO)는 말했다.

현재 여러 그룹들이 진행하고 있는 논의의 일부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또한, 3개의 비즈니스 그룹은 오일, 가스와 화학물질; 웹과 브로드캐스팅; 그리고 웹기반 사이니지에 관한 활동을 이미 시작했다. (관련 글: 웹기반 디지털 사이니지 관한 W3C 워크샵). 비즈니스 그룹은 특별(premium) 포럼으로 뜻이 서로 맞는 주주들 사이에서 웹 기술에 관한 연구와 표준화 과정에 대한 조언 제공등이 이루어 지고 있다.

W3C 회원 자격, 혁신, 그리고 표준

W3C 회원 자격은 커뮤니티 그룹과 오픈 합의 과정을 거쳐 이루어지는 혁신적인 안의 상호 정보 교환이 가능하고 무로열티(royalty-free) 웹 표준 변환 작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W3C에는 현재 50개 이상의 워킹 그룹이 있으며,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오픈 웹 플랫폼의 표준을 개발하는 일이 이루어 지고 있다. HTML5등의 기술은 아직도 성숙기에 있으며, 각 기술 마다 성숙하는 정도가 다르다. 그러나 많은 실행자(implementer), 분석가와 언론에서 주목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신생 표준들이 수용되고 있다.

이 결과 지난 해 80개 이상의 단체들이 W3C 회원이 되었다. 이들 중에는 Baidu, Inc., Cox 통신, Gemalto SA, Huawei, Irdeto, MStar 반도체, 파나소닉, 퀄콤 혁신 센터, Qihoo 360, 스마트 통신, Square Enix Holdings, Teleor, Tencent, The Nielson Company 그리고 Verizon Wireless등이 포함된다. 이 새 단체 중 7개의 단체가 2월 발표된 프로그램 아래 스타트업 회원으로 협력하여 W3C 회원의 다양화를 꾀하였다.

이 회원들은 5월 13일부터 15사이에 W3C에서 반년 마다 열리는 자문 위원회 회의(Advisory Committee meeting)에 참석한다. 회원들과 원들은 표준화를 위한 새로운 기회와 W3C 표준화 과정의 강화법에 대해 논의한다.

월드 와이드 웹 컨소시움(W3C)에 대하여

W3C는 웹 관련 상호운영성과 기술혁신을 주도하는 프로토콜 개발 등 웹을 주도하기 위하여 창립되었다. W3C는 국제 산업 컨소시움으로 미국 MIT 컴퓨터 과학 연구소(MIT LCS), 파리에 본부를 두고 있는 유럽 정보 처리수학 연구 컨소시엄(ERCIM) 그리고 일본의 게이오 대학에서 운영되고 있다. 컨소시움은 개발자와 사용자를 위한 WWW에 관한 정보의 공급, 새로운 기술의 사용을 설명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토타입과 샘플 애플리케이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까지 430여 기관들이 컨소시움의 회원으로 가입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추가 정보는 홈페이지(http://www.w3.org/)를 참조하면 된다.

연락처

Ian Jacobs, <w3t-pr@w3.org>, +1.718 260 9447